Blogo에서 쓴 글을 워드프레스로 자동 등록하게 하니 너무나 편합니다. (Blogo 블로고를 소개한 이전 포스트 참조)그러나 YoastSEO를 쓰고 있는 저로서는 또다시 워드프레스에 접속해서 YoastSEO의 정보를 입력해 검색엔진최적화를 해야 하니 너무 불편합니다. 이럴 때 방법이 있었습니다!

Blogo 프로 버전에는 커스텀 필드 기능이 있습니다. 이 커스텀 필드를 이용해 YoastSEO에 필요한 정보를 메타태그로 전달하는 겁니다.

1. 워드프레스 소스 변경

소스 수정을 한다고 하니 거창해 보이지만… 아닙니다. 딱 한 줄 바꿉니다. ftp로 파일을 다운받아 수정해서 올리시던, 터미널로 접속해서 vi등으로 수정하든지 편리한 방법으로 워드프레스의 파일 하나를 변경해 줍니다. 찾을 파일은 /wp-includes/mega.php 입니다.

검색 기능을 이용해서 “function is_protected_meta”를 찾아 가든지, 920라인 부근에서 아래의 함수 정의 부분을 찾습니다.

function is_protected_meta( $meta_key, $meta_type = null ) {
$protected = ( ‘_’ == $meta_key[0] );
.
.
.
}

위 함수 정의의 첫줄을 아래와 같이 바꿉니다. 혹시 모르니 원래 소스는 주석 처리해 버립니다.

// $protected = ( ‘_’ == $meta_key[0] );
$protected = (( ‘_’ == $meta_key[0] ) && ( strpos($meta_key, “_yoast”) !== 0));

끝입니다.

 

2. Blogo 커스텀 필드 변경

맥용 Blogo를 기준으로 보면, 설정(Cmd+,)->계정->Advanced에 Custom Field 기능이 있습니다. Edit Custom Fileds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타납니다.

 

이미 있던 것을 선택해도 되고, 내가 추가해도 됩니다. 위 입력에서 Body는 Blogo에서 입력항목으로 표시되는 제목이고, 오른쪽의 Default(Locked)는 서버로 전달되는 메타태그의 이름입니다. 이것은 이미 정해진 것입니다. 아래의 세가지가 기본적으로 전달되어야 할 정보들입니다.

타이틀 : _yoast_wp_seo_title
메타 디스크립션 : _yoast_wpsep_metadesc
포커스 키워드 : _yoast_wpseo_focuskw

이렇게 설정하면 Blogo 편집창의 아래 카테고리와 태그 입력 부분에 아래와 같은 입력 부분이 표시됩니다. 여기에 정보를 넣으면, YoastSEO에서 사용하는 정보가 같이 전달됩니다.

 

자! 이런 식으로 YoastSEO가 아니더라도, 다른 플러그인에서 필요로 하는 정보가 있다면 커스털 필드로 메타 정보를 넘겨주면 블로고와 잘 연동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