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VI 테마의 모바일 지원 비주얼 빌더 업데이트 관련 포스트에서 언급되었듯이, 테마나 플러그인을 업데이트했는데 정상 반영이 안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의아하실 수 있는데요. 원인은 캐시입니다. 컴퓨터에서 캐시는 일반적으로 어떤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보관 장소를 말합니다. 홈페이지, 워드프레스에서의 캐시는 무엇일까요?

 

캐시 플러그인의 작동 원리

먼저, 워드프레스의 캐시 플러그인의 작동 원리를 생각해 보겠습니다. 캐시라는 것 자체가 페이지의 로딩 속도를 높이기 위해, 서버에서 매번 같은 작업을 해서 나타나는 결과물을 미리 저장해 두고, 사용자가 방문시에 그것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홈페이지의 메인 페이지는 거의 항상 같은 내용인데, 방문자들이 올 때마다 PHP 프로그램을 실행해서 관련된 플러그인들도 다 실행하고, 수십개의 데이터베이스 테이블을 읽어 들이고, 조합된 결과물을 만들어 보여줍니다. 말하자면, 매번 프로그램을 새로 실행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그런데, 굳이 그럴 필요가 없지요. 누가 오든 같은 결과를 보여주는 페이지라면, 한 번만 실행해서 결과물을 저장해 놨다가, 방문자가 요청하면 이미 저장된 결과물을 보여주면 됩니다. 그러면, 프로그램의 실행 시간, 데이터베이스 억세스 시간을 절약하게 되지요. 그만큼 사용자는 더 빨리 페이지를 보게 됩니다. 이게 바로 캐시입니다.

워드프레스에는 WP Super Cache와 같은 다양한 캐시 플러그인들이 있습니다. 마이크로프레스에서 제작해 드리는 사이트의 경우 기본적으로 WP Super Cache, Autoptimize와 같은 캐시 사용 플러그인들이 설치됩니다. 대부분의 워드프레스 사이트들이 이런 플러그인을 통해 속도 향상을 하고 있습니다.

 

테마, 플러그인 업데이트 후엔 꼭 캐시를 삭제해야 하는 이유

위에서 설명했듯이 많은 워드프레스 사이트들이 캐시 플러그인을 쓰고 있고, 이는 미리 만들어둔 결과물을 저장해 두고 그것을 사용자에게 보여주는 것입니다. 그러다 보니 업데이트를 통해 테마의 새로운 기능이나, 플러그인의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었더라도, 그 이전의 페이지가 캐시되어 있다면 사용자에게는 여전히 예전과 같은 페이지가 보여집니다. 즉 업데이트된 내용이 반영되지 않습니다.

해결책은? 캐시를 지우면 됩니다. 그러면, 캐시 플러그인은 새로운 페이지들을 처음부터 다시 처리하면서 새로운 캐시를 만들게 됩니다. 새로운 내용이 반영되는 것이지요.

따라서, 기억하실 것은 매번 테마나 플러그인을 업데이트했다면, WP Super Cache 등의 캐시 플러그인 설정으로 들어가셔서 캐시를 삭제해 주시면 됩니다.
간단하죠?

그런데 말입니다. 위의 캐시 삭제를 했는데도 불구하고!! 계속 같은 메시지박스가 뜬다면? 이유는 서버 캐시 때문일 수 있습니다. 웹호스팅 서버 차원에서도 캐시가 됩니다. 특히 pagespeed 모듈이 적용된 NGINX서버 같은 경우 pagespeed가 자바스크립트와 CSS, 이미지등을 최적화하면서 캐시를 만듭니다. 따라서, 이 캐시를 삭제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위의 두 방법으로 스스로 하실 수 있는 부분을 처리하셨는데도, 동일한 경고 메시지가 뜬다면 서버 호스팅 업체에 연락하셔야 합니다. (마이크로프레스 웹호스팅 고객은 홈페이지의 네이버 톡톡으로 연락 주세요! 금방 처리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