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까지 마이크로프레스(https://www.micropress.co.kr) 서버의 홈페이지 접속 속도가 떨어진 것이 체감되었습니다. 사실, 아주 약간의 차이여서, 인터넷 망의 상태가 일시적으로 좋지 않은가 싶었습니다. 하지만, 같은 사이트에서 지속적으로 이전보다 느려진 상태가 지속되어서 신경이 쓰였습니다. 서버의 상태에 이상이 생긴것인가 해서 점검도 해 보았습니다.

 

HTTP/2 지원 서버가 HTTP/1.1로 전송하는 현상

브라우저 검사 기능으로 접속 상태를 확인해 보니, 모두 HTTP/1.1프로토콜로 전송되고 있었습니다. (HTTP/2가 전송 속도가 더 빠른 이유는 이전에 쓴 포스트에서 설명한 적이 있습니다. “HTTPS, HTTP/2로 더 빠른 워드프레스 사이트 만들기“를 클릭하시면 볼 수 있습니다.) 이상하게도, HTTPS로 설정은 되어 있었습니다. https://tools.geekflare.com/tools/http2-test 와 같은 HTTP/2 체크 툴로 보아도 정상적으로 HTTPS, HTTP/2가 지원되는 서버입니다.

그런데, 브라우저에서만 왜 HTTP/1.1 프로토콜로 전송되고 있을까? 파이어폭스, 크롬, 사파리 모두 테스트해 보아도 모두 HTTP/1.1이 사용되고 있었습니다. 잠시 구글링 후 바로 답을 찾았습니다.

속도 저하의 원인은 안티 바이러스 프로그램!

얼마 전에 새로 설치한 안티 바이러스 프로그램이 문제였습니다. https://community.keycdn.com/t/antivirus-software-and-http-2/499 문서에서 설명하는 것처럼, 안티 바이러스 프로그램이 웹 트래픽을 검사할 때에 HTTP/2를 지원 못하는 경우가 있었던 겁니다. 위 포스트에서는 Avast였는데, 제가 설치한 것은 AVG AntiVirus였습니다. Web Shield 기능을 꺼 보니 동일한 사이트에서 정상적으로 HTTP/2로 전송이 되었습니다. 다시 웹실드 기능을 켜면 HTTP/1.1로 다운이 되었습니다.

참조한 포스트에서 제안한 방법처럼 Avast의 경우는 특정 사이트를 등록해서, 웹 검사 기능을 꺼둘 수 있습니다. 그러면 그 사이트는 HTTP/2로 접속이 됩니다. 안타깝게도 제가 설치했던 AVG AntiVirus는 설정이 단순해서, 그런 기능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일단, Avast Security를 설치했습니다.

그런데, 위의 참조 포스트에서는 Avast Security 프로그램이 HTTP/2를 지원하지 않았는데, 제가 설치한 최신 버전인 13.5에서는 HTTP/2가 문제없이 작동되었습니다! 아마도 조만간 더 많은 안티 바이러스 소프트웨어가 HTTP/2를 지원하리라 봅니다. 하지만, 당분간은 안티 바이러스 소프트웨어를 선택하기 전에 HTTP/2 전송을 막지는 않는지 확인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상당한 속도의 차이가 생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