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로 홈페이지 제작을 하는 7가지 이유

1. 검색 엔진 최적화(SEO)가 용이하다

이제 온라인에서의 홍보, 마케팅은 검색 엔진에 얼마나 잘 노출되느냐가 관건입니다. 물론, 유료 광고를 집행하는 것도 방법이지만, 기본적으로 광고 없이도 잘 검색되는 사이트를 만들면, 검색 엔진을 통해 검색한 사람들의 유입이 늘어나 자연적으로 홍보가 됩니다.

워드프레스는 기본적으로 검색 엔진에서 수집하고 분석하기 용이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검색 엔진에 적극적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도구들도 있습니다. 이를테면, 사이트맵 제공, RSS 피드 제공, 네이버 신디케이션 핑 도구 등등입니다. 거기에 YoaseSEO등의 걸출한 SEO 전용 플러그인들이 있어서 매 페이지와 포스트를 더 잘 검색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홈페이지라면, 개발자나 디자이너에게 부탁해서 HTML이나 PHP파일을 직접 수정하거나, 단순한 형태로 관리자 페이지에서 기본적인 SEO정보를 입력하는 정도였습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로는 사이트 관리자가 직접 매우 세부적인 설정을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2. 반응형 디자인으로 PC, 태블릿, 핸드폰에서 다 잘 보여진다

워드프레스의 디자인을 담당하는 테마 대부분이 반응형 디자인으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기본 무료 테마만 설치하더라도 PC, 태블릿, 핸드폰에서 화면 사이즈에 최적화된 형태의 디자인을 보게 됩니다.

DIVI와 같은 상용 테마들은 매우 아름다운 디자인을 제공할 뿐 아니라 반응형 디자인을 위한 추가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하나의 컨텐츠 페이지 안에서도 PC와 태블릿, 핸드폰에서 보일 때의 개별적인 설정이 가능합니다. 어떤 부분은 핸드폰에서는 보이지 않게 한다거나, 여백을 다르게 하는 등의 설정이 가능합니다.

 

3. 유지보수가 편리하다

워드프레스는 기본적으로 블로깅 플랫폼입니다. 웹에서 접속해 관리하고, 글을 쓰거나 수정하는 것이 너무나 편리합니다. 이동중에 핸드폰으로도 관리가 가능합니다! 관리자 페이지에서 워드프레스나 플러그인 도구들의 업데이트도 버튼 한 번만 누르면 됩니다.

컨텐츠 수정과 관련해서는 DIVI와 같은 테마들은 비주얼 편집기를 제공합니다. 웹페이지를 보이는 그대로 마우스로 클릭해 수정이 가능합니다.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요소를 이동하거나 크기를 조절할 수도 있습니다. 이제는 모바일에서도 손쉽게 편집할 수 있게 되어서, 핸드폰으로도 DIVI의 비주얼 편집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포스트를 관리하는 면에서는 다양한 블로깅 도구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Blogo(블로고를 소개한 글을 보시려면 클릭하세요)와 같은 프로그램은 맥용, 아이폰/패드용 앱을 제공합니다. 너무나 손쉽게 컨텐츠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의 백업도 다양한 플러그인이 있어, 자동으로 시간에 따라 백업이 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심지어는 원격으로 Dropbox와 같은 외부 계정에 백업 파일이 업로드 되게 할 수도 있지요.

 

4. 소셜 공유가 간편하다

워드프레스는 블로깅 플랫폼이기에, 소셜 공유가 너무나도 편리합니다. 방문자가 버튼 하나만 누르면 각 페이지나 블로그 포스트를 내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소셜 미디어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공유가 많아지면, 당연히 그를 통한 방문자 유입량도 늘어납니다. 더군다나 그런 백링크가 많아지면, 검색 엔진에서 내 사이트에 더 높은 점수를 주어 검색 노출에 좋은 영향이 갑니다.

DIVI테마의 경우, Monarch라는 플러그인을 제공하는데, 다양한 소셜 매체로 보내는 플로팅 메뉴를 제공합니다. 워드프레스의 수많은 플러그인들이 이런 소셜 공유 기능을 제공하는 버튼을 만들어 줍니다.

 

5. 수많은 플러그인으로 기능 확장이 가능하다

이미 위에서 많이 설명했듯이 워드프레스의 가장 큰 장점 하나는 수많은 플러그인입니다. 관리자 페이지에서 손쉽게 새로운 플러그인을 검색하고 추가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기능이 있다면 검색해 보세요! 적합한 플러그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심지어는 ERP, CRM과 같은 기능을 제공하는 플러그인도 있습니다.

 

6. 다국어 사이트를 만들기 용이하다

외국에도 우리 사이트를 홍보해야 한다면? 이전에는 다국어 사이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개별적인 페이지나, 사이트를 구축해야 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이미 만들어진 사이트의 동일한 컨텐츠를 다국어로 입력하고, 관리하기 매우 편리합니다. 물론, 플러그인을 사용해야 합니다. WPML, Polylang과 같은 많은 플러그인들이 있습니다. 역시, 컨텐츠를 손쉽게 관리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7. 홈페이지와 블로그를 함께 운영할 수 있다

대기업이 아닌 이상 중소 규모의 기업 홈페이지는 특별히 업데이트할 내용이 잘 생기지 않습니다. 기껏해야 최근 뉴스나 공지 사항 등일텐데, 나머지 내용은 잘 변하지 않는 회사의 사업이나 제품에 대한 소개 내용일 겁니다. 고정된 수십 개 페이지가 검색에 잘 노출될까요? 굳이 회사 이름을 검색하지 않는 이상 그 회사의 홈페이지는 사람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게 됩니다.

그러나, 홈페이지와 함께 블로그가 운영되고, 그 블로그를 통해 회사의 활동과 서비스, 제품과 관련된 다양한 스토리를 만들어내면? 꾸준히 만들어지는 그 블로그 포스팅들이 몇년간 쌓이면, 수 많은 데이터가 됩니다. 검색 엔진에서 사람들이 무언가 검색하다가 회사의 블로그에 포스팅된 내용을 클릭하면 회사 홈페이지로 자연히 들어오게 됩니다.

많은 회사들이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소식이나 뉴스도 제공하지만, 블로그를 통해 고객들과 소통하는 채널을 만들기도 합니다. 자연스러운 댓글을 통한 소통은 회사의 이미지 재고에도 좋은 영향을 줄 겁니다.

이상 살펴본 내용은 워드프레스로 홈페이지를 만들 때의 기본적인 장점입니다. 홈페이지가 단지 아무도 보지 않는 전단지처럼 바람에 날리지 않게! 검색 엔진에서 더 많이 노출되고, 더 많은 사람을 방문하게 하고, 고객과 소통하게 만드는 방법은 바로 워드프레스입니다!